광고

<의학 컬럼> 매달 찾아오는 유방통증은 괜찮나요? 유방건강의 길잡이 두 번째 이야기(하)

정인광 | 기사입력 2020/11/18 [09:03]

<의학 컬럼> 매달 찾아오는 유방통증은 괜찮나요? 유방건강의 길잡이 두 번째 이야기(하)

정인광 | 입력 : 2020/11/18 [09:03]

 

  ▲ BM산부인과 원장 정인광

 

섬유선종(fibroadenoma)은 유방의 가장 흔한 양성종양(암이 아닌 일반적인 혹)입니다. 20~35세의 젊은 여성에서 흔하게 발병하는 이 질환은 25세 이전의 10대에서도 종종 진단됩니다. 25세 이전은 낭종(cyst) 보다 오히려 섬유선종의 발병이 더 많으며, 폐경이후는 갱년기 호르몬 요법을 받는 여성에서 드물게 발생합니다. 다행히 섬유선종은 유방암을 유발하지는 않는다는 점인데, 드물게는 유방암 초기에 이러한 섬유선종의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있으므로 일단 섬유선종이 발견되고 주기적인 관찰 중인 경우라도 방심하지 말고 1년에 한번씩 유방초음파검사와 유방촬영술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섬유선종의 진단은 조직검사로 확진하며, 젊은 여성에서 2~3cm이상으로 자라는 경우와 크고 빨리 자라는 혹은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는 국소마취하에 절제하면 완치되는데, 유방에 여러개의 섬유선종이 동반되는 경우는 수술의 범위가 커질 수 있습니다.

 

낭상육종(囊狀肉腫, cystosarcoma)은 엽상육종 혹은 엽상종양이라고도 하며 유방의 섬유선종의 한 변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방의 섬유상피 증식성 병변으로서 대부분 양성이지만 양성, 경계성, 악성 등 다양한 형태학적 특징을 보이며 경계성과 악성의 경우 재발이 흔하고 그 생물학적 동태를 예측하기가 매우 어려운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증상은 대체로 단독의 종괴소견을 보이며 치료는 외과적 절제술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진찰과 평가가 필요한 유방소견에서 유두분비물, 지방괴사, 유방농양(고름) 그리고 유방확대술 보형물변성에 대하여 간단히 정리합니다.

 

모유수유를 하지 않는 여성에서 유두분비물은 빈도 여부에 따라 유방암, 유관내 유듀종 혹은 유관확장을 동반한 섬유낭성변화에서 나오는 증상입니다. 수유를 하지 않은 여성에서 이러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는 원인을 찾아 진단과 조직검사 등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뇌하수체의 유즙분비호르몬인 프로락틴의 자극, 갑상선 기능저하증이나 경구 피임제을 오래동안 복용한 경우, 일부 위장약 중에서도 유즙분비 증상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유방의 외부 충격으로 인한 유방괴사 후에도 종괴소견을 보일 수 있는데, 환자의 50%에서만 가벼운 충격이나 피부 멍자국 정도로 느끼는 경우가 있으며, 나머지는 외부충격을 느끼지 못한 경도 흔합니다.

 

수유기간이 아닌경우에 유방농양은 흔하게 발병하지 않으며, 수유기에 유두를 통한 포도상구균의 감염이 있는 경우는 유방의 피부가 붉게 변하며 누르면 아프고 딱딱한 혹으로 만져지게됩니다. 치료는 약물치료와 함께 염증의 중심부위에 농양주머니는 외과적 절제로 배농을 시도 합니다.

 

유방확대술은 유방 보형물을 넣는 위치와 피부절개부위에 따라 보형물의 효과나 합병증의 차이를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겨드랑이 피부를 절개하고 대흉근 아래에 보형물을 위치하게 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최근에는 최소절개와 빠른 시술시간을 고려하여 유륜절개후 대흉근 위쪽에 보형물을 삽입하는 방법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보형물 삽입이후 합병증은 약 15~25%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보형물 주위로 흉터나 구형구축(수축)이 대부분입니다. 실리콘젤과 자가면역질환 유발과의 연관성을 아직 확립되지는 않았지만 그 빈도가 증가하고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일부 실리콘젤 보형물에서 유방암이 발생한다는 임상사례가 발견되어 유방의 이상증상을 보이는 경우는 진찰이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유방의 다양한 양성변화를 살펴보았습니다. 위와 같은 유방의 이상소견을 보이는 경우 검사방법은 유방초음파검사, 유방촬영술(유방X-선검사)와 조직검사가 있습니다. 소중한 유방을 지키고 막연한 불안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전문의와 상담과 적절한 유방검사에 있다는 점을 항상 기억해 주시길 당부합니다.

 

(BM병원상담 031-501-066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